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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인프런 강의를 들으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데이터
- 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
- 컴퓨터와 주고받는/내부에 저장된 정보
-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명령
- 컴퓨터는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
- 명령어
-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
-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재료
- 명령어의 생김새와 동작 방식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CPU
- CPU는 저장된 값을 읽어 들이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장치
ALU (산술논리연산장치)
계산기
레지스터
CPU 내부의 작은 저장 장치
제어장치
컴퓨터 부품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제어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명령어 해석 프로세스 간략화
1. 메모리 읽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낸다.
2. 레지스터에 명령어를 저장한 뒤 제어장치로 명령어를 해석한다.
3. 레지스터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제어장치가 ALU에게 계산을 지시한다.
4. 실행한 뒤에 220을 레지스터에 저장한다.
5. 다음 명령어를 제어장치가 해석한 뒤
6. 메모리에 저장!
메모리 (RAM, ROM)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프로세스)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있어야 한다.
- 메모리는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
-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
-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을 잃는다. (휘발성)
보조기억장치
보관할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보관된다.
- SSD
- 하드디스크
입출력장치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보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
- 키보드
- 마우스
- 모니터
메인보드
- 메인 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다.
- 버스는 컴퓨터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일종의 통로
- 다양한 종류의 버스가 존재
-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 ⇒ 시스템 버스
시스템 버스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
- 주소 버스
- 주소를 주고받는 통로
- 데이터 버스
-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
- 제어 버스
-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
왜 1학년 때 배운 컴퓨터 구조를 다시 정리하고 있느냐... 하면...
늘 그렇듯이 많이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다른 친구들은 게임 클라뿐만이 아니라 서버, 웹, wpf 등 다양하게 공부하고 있지만... 일단 대학 전공자와 비슷한 수준의 기초 지식을 가지려면 다시 CS를 공부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했다.
간단하게만 정리하고 나중에 꺼내서 계속 보는 용도로 써야겠다.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쪽 인프런 강의가 어서 끝났으면 좋겠다! 다른 네트워크나 디자인 패턴을 공부하고 싶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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